원주 굽이 길,
또 다른 걷는 길,
총 400㎞에 30개 코스
"땅을 거닐며 만나는 돌멩이 하나, 풀 한 포기, 흙 한 줌에도 소박한 삶의 체취와 역사의 숨결이 서려 있음을 확인하곤….
원주의 아름다운 길들을 즐겁게 걸어주시고, 그 안에 깃든 역사와 삶의 이야기들을 나누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원주 도보 여행 길이 완성되고 있다.
원주는 지난 몇 년 동안 원주 도심부터 외곽지역에 이르는 길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내 걷기 코스를 완성했다.
원주 굽이 길, 또 다른 걷는 길, 치악산 둘레길.
원주시는 각종 걷기 축제 행사를 개최하며 걷기 길을 홍보해 왔고, 또 도보여행 지도자를 양성, 지역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기회도 만들었다.
치악산 둘레 길은 치악산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또 다른 걷는 길’은 장거리 도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원주 굽이 길은 주변 가까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유산을 되새길 수 있는 길로 우리가 현재 사는 도심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길을 걸으며 그 길에 깃든 세상살이의 사연을 복원하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다.
총길이 400㎞에 숨겨진 30개 코스.
700년 소나무, 도깨비 도로, 동화마을 수목원, 토지 문화원, 거북섬, 윤동주 시비 동산, 용수골 계곡, 용소막 성당. 이름만 들어도 사연을 짐작할 수 있을 터.
시청을 기점으로 신림면 황둔리까지 연결된 17개의 편도 코스를 포함, 원점회귀 코스로 최대한 무장애 환경 속에서 걸을 수 있도록 연결했다.
올해는 매월 1회 원주 걷기 여행길 사진 공모전이 열린다. 원주 굽이 길, 또 다른 걷는 길, 치악산 둘레 길 가운데 아무 곳이나 걷다가 모처럼 기념할 만한 사진 작품이 나왔다면 바로 응모하면 된다.
원주시 걷기 여행길 안내센터
http://gubigil.kr 원주시 서원대로 311. ☎ 033-762-2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