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강원도 종합매거진, 동트는 강원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문화

홍천 마리소리골 악기박물관

  • Date.2016-11-11
  • View.9859

 

우리 소리의 발자취를 찾아서,

홍천 마리소리골 악기박물관

    

 

# 프롤로그

산자락마다 가을빛이 물들어가는 56번 국도를 달려 1시간 반에 도착한 곳.

진귀한 보물을 찾아가는 기분이 이러할까?

춘천에서 지척인 홍천이지만 제법 시간 품을 판 뒤에야 그곳은 비로소 제 모습을 드러냈다.

 

 

# 마리소리골 악기박물관

마리소리골은, 골짜기의 맨 상류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해서 붙여진 마리와 다양한 악기 음들이

울려 퍼지는 골짜기라 해서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우리의 전통음악을 이해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된 국내최초의 악기박물관으로 대학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이병욱 교수가 터를 기증해 200711월 개관했다.

 

 

국악기와 서양악기 등 현재 전시되고 있는 악기만 무려 120여 점이며 대부분 인간문화재 명인들이 사용하던 악기와 악기장인에게 기증받은 것이다.

 

 

모든 악기의 음을 조율했던 대표국악기 편종에서부터 궁중음악에 사용되었던 편경’,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울리던 북 법고’, 우리나 유일의 금속현악기 양금’, 국악기중 가장 높은 소리를 내는 소금등을 볼 수 있다.

 

 

또한 기원전 최초의 현악기를 재현한 광주신창동유적현악기와 고구려벽화에서 발견한 타악기 요고를 재현한 하남이성산성타악기등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음악의 변천사와 각 시대의 특색 있는 악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 우리 소리의 역사 ‘8음에 담긴 삶

국악기는 모두 (쇠붙이)’, ‘()’, ‘()’, ‘(대나무)’, ‘(바가지)’, ‘()’, ‘(가죽)’, ‘(나무)’ 등 소리가 나는 부분에 따라 총 여덟 개의 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금부악기, 석부악기, 죽부악기로 불리고 있다.

 

양반들 사이에서 사용되던 악기는 정악(正樂)’, 일반백성들 사이에서 사용되던 악기는 속악(俗樂)’으로 구분되는데, 이후 백성들의 악기라는 뜻으로 ()’자가 붙어 오늘날 민속악으로 변하였다. 

임금과 양반, 백성과 천민, 무속과 관혼상제 등 우리 소리의 역사는 이 ‘8()’ 속에 모든 삶의 음이 담겨 있다.

 

 

# ‘어울림그 흥겨운 소통

전시공간과 공연장까지 갖춰져 예약만 하면 악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악기체험도 할 수 있는 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취재당일 때마침 8개 국가에서 찾아온 이들이 한바탕 어우러져 풍물놀이를 펼치기도 했다. 국경도 언어도 초월한 흥겨운 소통이었다.

 

 

우리네 전통음악의 연주특징은 산조입니다. 산조는 기본장단만 주고 그 안에서 즉흥적으로 자신의 기량을 뽐내는 연주형식이에요. 거기에 흥과 신명이 바탕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국악의 매력이 무엇인지를 묻자 문화관광해설사이자 악기체험을 지도하고 있는 석관식 해설사는 자부심이 묻어나는 목소리로 말했다. 깊은 골짜기에 자리한 곳이지만 한 해 방문객 수만 무려 1만 명. 매년 크고 작은 공연과 행사가 열리고 있어 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훌륭한 문화공간이 되어주고 있으니 값진 보물이 틀림없다.

 


# 에필로그

일상의 소음은 걷어내고, 은은하게 때로는 구성지게 퍼지는 가락에 두둥실 몸과 마음을 실어보시라.

 

 

우리네 음악은 신명과 어울림 아니던가. 어깻짓이 절로 나는 흥에 나를 맡겨도 좋으리라.

바람소리, 물소리, 새소리 자연이 빚어내는 즉흥 연주는 덤이다.

 

 

*TIP

- 문의: 홍천군 서석면 마리소리길 207, 033-430-2437, 2433

- 휴관일: 월요일, 11. 설날, 추석

​- 관람시간 : 오전 9~ 오후 6. 무료관람

 

 


: 김혜정 프리랜서 방송작가

사진: 이석원 본지 객원 작가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0)

  • 소셜로그인 하시면 편리하게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 카카오톡
댓글 입력 양식
등록